[SEO] 시행착오 Try
1. misson
<title>시행착오<title> 구글검색시 시행착오 A ~ 시행착오 Z까지 노출시키기
일반적인 사이트의 타이틀명은 다양한 URL값의 파라미터 값이나 조건들로
시행착오 A, 시행착오 B 페이지에 맞게 변경되도록 개발되어 있다.
나는 시행착오로 검색했을 시 시행착오 A ~ 시행착오 Z까지 나오길 예상하고
A~Z가 조건값에 따라 title 변경하는 개발을 진행하고 11/2일에 운영 배포!
내 예상대로 잘 변경이 됐는지 11/5일 구글에 시행착오 키워드 값으로 검색을 했더니
시행착오 A, 시행착오 B처럼 타이틀 값이 잘 변경이 된 것도 있지만,
시행착오 C, 시행착오 D는 title 변경 로직이 개발되기 전의 그대로 시행착오만 노출되고 있었다.
이럴 수가... 어떤 게 문제일까 무엇이 문제일까?
코드도 수없이 비교해봐도 다른 게 없었다.
코드가 다른게 없다면 내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색인 여부, sitemap.xml 두 가지라 예상하고
Google Search Console -> URL 검사를 진행했다.
www.a.com/A ~ www.a.com/Z 검사 후 색인 날짜, sitemap.xml에 해당 URL의 추가 여부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패턴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www.a.com/A | 색인완료 11월5일 | 검색시 타이틀 노출 O | |
www.a.com/B | 색인완료 11월2일 | 검색시 타이틀 노출 O | |
www.a.com/C | 색인완료 11월1일 | 검색시 타이틀 노출 X | |
www.a.com/D | 색인 X | 검색시 타이틀 노출 X | |
www.a.com/E | 색인 X | Sitemap 추가 | 검색시 타이틀 노출 O |
www.a.com/F | 색인완료 11월4일 | Sitemap 추가 | 검색시 타이틀 노출 O |
변경된 코드가 색인된 날짜에 따라서 검색 시 타이틀에 노출 여부를 결정했으며
중간중간 색인이 안된 URL은 Sitemap.xml에 추가된 이유만으로도 변경된 타이틀이 노출되었다.
여기서 다시 말하지만 하드 코딩된 타이틀이 아니라 조건에 따라서 변경되는 타이틀을 말한다.
내가 11월 2일에 운영에 배포했기 때문에 11/1일 그전에 색인된 것은 타이틀 노출이 안되었으며,
11일 2일 이후에 색인된것은 타이틀 노출 정상적으로 되어있다
색인되는 URL들은 점차 증가되겠지만 빠른 적용을 원한다면
Google Search Console -> URL 검사 -> 색인 대상 URL -> "색인 요청 진행"을 진행하면
조금 더 빠른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하지만 이것도 실시간은 아님)
sitemap.xml에 추가된 url도 색인 여부와 관계없이 구글 검색 시 타이틀 노출이 변경된 것을 확인하였지만
이것엮시 한 번에 적용되는 게 아니라 sitmap을 통해 대상 url을 크롤링하여 순차적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약 내가 원하는 url의 타이틀 값이 구글 검색에 나오지 않는다면
Google Search Console -> URL 검사 -> 색인 대상 URL -> "색인 요청 진행" 실행해서 색인 날짜를 확인할 것!
11월 08일
www.a.com/C | 추가 색인완료 11월5일 | 검색시 타이틀 노출 X | |
www.a.com/D | 추가 색인완료 11월6일 | 검색시 타이틀 노출 X |
www.a.com/C 값을 11월2 개발되었던 내용으로 추가 색인을 진행하였지만 검색결과의 TITLE 변경값이 반영되지 않았다.
여기서 내가 할수 있는 행동은 2가지가 있다
1. 색인을 다시 등록하는방법(URL색인 등록 후 -> 실제 URL 테스트 -> 색인 생성 요청) or 색인을 삭제하고 다시 진행하는 방법
2. sitemap.xml에 추가는방법
시행착오 Retry!!!